2025년 수요분석

2025년 상반기 정보공개 수요분석 결과 보고
정보공개청구 고객의 수요를 조사·분석하여 내실있는 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고만족도 설문조사를 통해 구민의 알권리 충족 및 구정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함
분석 근거
- 「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」 제7조
- 「강북구 행정정보공개 조례」 제5조 및 시행규칙 제3조
분석내용
- 기 간
: 2025. 1. 1. ~ 2025. 6. 30. - 방법
: 정보공개청구서(분야별, 부서별)분석 - 대상
: 1,595건- 정보공개청구 처리: 공개· 부분공개· 비공개, 기타 등
- 내 용
- 강북구 정보공개청구 접수 및 처리 현황
- 정보공개청구 분야별 현황, 다수 처리부서 현황
- 정보공개청구 비공개 결정 사유, 청구방법 및 공개결정기간 현황
정보공개청구 공개처리 현황: 979건
(단위: 건수)
연도 | 청구 건수 | 처리현황 | 기타 | 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소계 | 전부공개 | 부분공개 | 비공개 | 공개율 | 청구취하 정보부존재 등 |
||
2025년 | 1,595 | 1,022 | 883 | 96 | 43 | 95.7% | 573 |
2024년 | 1,406 | 911 | 783 | 71 | 57 | 93.7% | 495 |
다수처리 부서 청구 현황
연번 | 부서명 | 건수 | 청구내용 |
---|---|---|---|
1 | 환경과 | 128 | 토양오염, 대기오염, 석면, 대기배출 IoT 등 |
2 | 재난안전과 | 108 | CCTV 확인 요청 등 |
3 | 보건위생과 | 90 | 신규허가업소, 일반음식점, 집단급식소, 숙박업소 등 |
4 | 청소행정과 | 82 | 종량제봉투, 대형폐기물, 폐기물처리시설, 재활용선별장 등 |
5 | 주거정비과 | 59 | 주택재개발정비, 가로주택정비, 주택정비 등 |
6 | 건축과 | 54 | 공사현장 건축 허가, 도면 등 |
7 | 건강증진과 | 49 | 의약품 처방내역, 제약사별 소모내역, 공동활용병상 가능병원 등 |
8 | 행정지원과 | 42 | 공무원 후생복지 등 |
9 | 어르신장애인 | 33 | 장애인구역 불법주정차, 노인복지시설 등 |
10 | 의약과 | 30 | 의약품 도매업, 병원현황, 민간구급차 현황 등 |
- 상위 10개 부서 청구량(675건)이 총 청구량(1,595건)의 42.3%
- 재난안전과의 CCTV 영상 청구가 매년 높았으나 올해에는 환경과가 128건으로 최다 정보공개 처리 부서로 확인됨
청구 분야별 현황
청구(처리) 건수 |
환경 청소 |
건강 | 주택 | 일반 행정 |
안전 | 건설 교통 |
복지 | 재·세정 | 여가 | 일자리 | 보육 | 교육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,022 | 216 | 179 | 164 | 115 | 108 | 70 | 53 | 40 | 32 | 29 | 10 | 6 |

- 환경청소: 216
- 건강: 179
- 주택: 164
- 일반행정: 115
- 안전: 108
- 건설교통: 70
- 복지: 53
- 재·세정: 40
- 여가: 32
- 일자리: 29
- 보육: 10
- 교육: 6
- 분야별로는 환경·청소, 건강(의료, 보건위생 등), 주택(재개발 등), 일반행정, 안전(CCTV) 순으로 총 청구(처리)건의 76.5% 해당
- 교육, 보육, 일자리 등에 대한 정보 청구는 상대적으로 낮음
정보공개 비공개 사유별 현황(정보공개법 제9조제1항)
비공개 건수 |
법령상 비밀비공개 (제1호) | 국방 등 국익침해 (제2호) | 국민의 생명 등 공익침해 (제3호) |
재판관련 정보 등 (제4호) | 공정한 업무수행 지장 등 (제5호) | 개인 사생활 침해 (제6호) | 법인 등 영업상 비밀침해 (제7호) | 특정인의 이익_불이익 (제8호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43 | 2 | 2 | 0 | 1 | 8 | 17 | 12 | 1 |
- 비공개 사유로는 개인 사생활 침해(제6호)와 법인 등 영업상 비밀침해 (제7호)가 67.4%로 가장 많았음
청구 방법별 현황
청구건수 | 직접출석 | 우편 | 팩스 | 정보통신망 | 기타 |
---|---|---|---|---|---|
1,595 | 73 | 2 | 0 | 1,520 | 0 |
- 정보공개포털(정보통신망)을 통한 온라인 청구가 전체 청구의 95.3%를 차지하였으며, 구청 직접 방문 청구는 4.6%에 해당됨
공개 결정기간별 현황
처리건수 | 당일 | 3일이내 | 5일이내 | 7일이내 | 10일이내 | 20일이내 | 20일초과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,022 | 36 | 280 | 204 | 236 | 246 | 20 | 0 |
- 정보공개처리 법정기한이 10일로, 부서 처리기한 준수율은 98%로 높은 편임
2024년 수요분석

2024년 상반기 정보공개 수요분석 결과 보고
정보공개 청구 정보 대상으로 고객의 수요를 조사·분석하여 내실있는 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고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구정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함.
정보공개 고객 수요분석 개요
분석 근거
-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정보공개 조례 제5조(정보의 사전적 공개)
-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정보공개 조례 시행규칙 제3조(행정정보공표의 세부내역)
분석내용
- 기 간
: 2024. 1. 1. ~ 2024. 06. 30. - 내 용
- 강북구 정보공개청구 접수 및 처리 현황
- 정보공개청구 유형별, 다수 처리 부서 현황 통계
- 정보공개청구 비공개결정 사유
정보공개청구 처리현황
연도 | 청구 건수 | 처리현황 | 기타 | 공개율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소계 | 전부공개 | 부분공개 | 비공개 | 취하 정보부존재 등 | |||
2024년 (상반기) |
1,406건 | 911건 | 783건 | 71건 | 57건 | 495건 | 93.7% |
2023년 | 2,534건 | 1,738건 | 1,552건 | 107건 | 79건 | 796건 | 95.5% |
정보공개청구 방법
청구 건수 | 온라인 | 오프라인 | 비 고 |
---|---|---|---|
1,406건 | 1,334건 | 72건 |
- 정보공개포털 운영으로 온라인 청구 건이 전체 청구량의 95% 차지
- 인터넷, 모바일 등 정보공개청구 편의성 지속 제공 필요
정보공개청구 주제별 분석

- 환경 : 355
- 행정재정 : 352
- 안전 : 161
- 주택 : 125
- 건강 : 91
- 경제 : 84
- 여가 : 78
- 복지 : 68
- 일자리 : 40
- 규제개혁 : 23
- 교육 : 22
- 보육 : 7
- 상위 4개 유형 청구량(993건)이 총 청구량의 71% 차지
- 환경(토양오염 등), 행정재정(음식점 등), 안전(CCTV 등), 주택(재개발등)
- 유형별 관심사에 따라 사전정보공표목록 정비 시, 반영 예정
정보비공개 사유별 현황 (57건)
(단위: 건)
비공개 건수 | 법령상 비밀비공개 (법제9조 제1항 제1호) | 국방 등 국익침해 (제2호) |
국민의 생명 등 공익침해 (제3호) |
재판관련 정보 등 (제4호) |
공정한 업무수행 지장 등 (제5호) |
개인 사생활 침해 (제6호) |
법인 등 영업상 비밀침해 (제7호) |
특정인의 이익_불이익 (제8호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57 | 4 | 0 | 5 | 1 | 25 | 15 | 7 | 0 |
- 공정한 업무수행 지장 등 비공개 건이 총 청구량의 43.9%
- 그 외 개인 사생활 침해, 법인 등 영업상 비밀 침해 등의 사유 분포
정보공개 다수 처리 부서 현황
상위 10개 부서 청구량(751건)이 총 청구량 53%
연번 | 부서명 | 청구건 | 청 구 내 용 |
---|---|---|---|
1 | 환경과 | 146 | 토양오염, 대기오염, 석면, 대기배출 IoT 등 |
2 | 청소행정과 | 109 | 종량제봉투, 대형폐기물, 폐기물처리시설, 재활용선별장 등 |
3 | 보건위생과 | 90 | 신규허가업소, 일반음식점, 집단급식소, 숙박업소 등 |
4 | 재난안전과 | 79 | CCTV 확인 요청 등 |
5 | 공원녹지과 | 79 | 산림전용, 산림복합경영시설, 자연휴양림, 산림욕장 등 |
6 | 주거정비과 | 54 | 주택재개발 정비, 가로주택정비, 주택정비 등 |
7 | 행정지원과 | 53 | 공무원 후생복지 등 |
8 | 건축과 | 53 | 공사현장 건축 허가 등 |
9 | 건강증진과 | 53 | 의약품 처방내역, 제약사별 소모내역, 공동활용병상 가능병원 등 |
10 | 문화관광과 | 35 | 노래연습장, 인터넷게임 제공시설 등 |
행정사항
- 각 부서별 「사전정보공표 현행화」및 정기 모니터링 지속 실시
- 비공개 세부기준」관리 및 홈페이지 게시
- 원문정보의 부적정한 비공개 발생 방지를 위해 「매월 전 부서 결재문서 모니터링」 협조 요청
2023년 수요분석

2023년 정보공개 수요분석 결과 보고
정보공개 청구 정보 대상으로 고객의 수요를 조사·분석하여 내실있는 정보공개제도를 운영하고주민의 알권리 충족 및 구정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자 함.
정보공개 고객 수요분석 개요
분석 근거
-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정보공개 조례 제5조(정보의 사전적 공개)
- 서울특별시 강북구 행정정보공개 조례 시행규칙 제3조(행정정보공표의 세부내역)
분석내용
- 대 상
: 2023. 1. 1. ~ 2023. 12. 31. 접수된 정보공개청구 2,534건 - 내 용
- 강북구 정보공개청구 접수 및 처리 현황
- 정보공개청구 유형별, 다수 처리 부서 현황 통계
- 정보공개청구 비공개결정 사유
수요 분석결과
정보공개청구 처리현황 (2023. 1. 1. ~ 2023. 12. 31.)
연도 | 청구 건수 | 처리현황 | 기타 | 공개율 | 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소계 | 전부공개 | 부분공개 | 비공개 | 취하 정보부존재 등 | |||
2023년 | 2,534건 | 1,738건 | 1,552건 | 107건 | 79건 | 796건 | 95.5% |
2022년 | 2,503건 | 1,597건 | 1,445건 | 106건 | 46건 | 906건 | 97.1% |
정보공개청구 방법 조사
청구 건수 | 온라인 | 오프라인 | 비 고 |
---|---|---|---|
2,534건 | 2,379건 | 155건 |
- 정보공개포털 운영으로 온라인 청구 건이 전체 청구량의 94% 차지
- 인터넷, 모바일 등 정보공개청구 편의성 지속 제공 필요
정보공개청구 유형별 분석

- 행정재정 : 695
- 환경 : 504
- 주택 : 300
- 안전 : 256
- 경제 : 166
- 건강 : 151
- 복지 : 148
- 여가 : 139
- 일자리 : 75
- 교육 : 55
- 규제개혁 : 33
- 보육 : 12
- 상위 3개 유형 청구량(1,499건)이 총 청구량의 59% 차지
- 행정재정(예산, 음식점 등), 청소·환경(대기, 청소), 주택(재건축, 재개발등)
- 유형별 관심사에 따라 사전정보공표목록 정비 시 반영 예정
정보비공개 사유별 현황 (79건)
비공개 건수 | 개인 사생활 침해(제6호) | 특정인의 이익, 불이익 (제8호) |
법령상 비밀, 비공개 (법 제9조 제1항 제1호) |
공정한 업무 수행 지장 등 (제5호) | 법인 등 영업상 비밀침해 (제7호) |
재판관련정보 등 (제4호) |
국민의 생명 등 공익침해 (제3호) |
국방 등 국익침해 (제2호)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---|
79 | 24 | 12 | 12 | 12 | 9 | 5 | 4 | 1 |
- 타인의 개인정보로 인한 비공개 건이 총 청구량의 30.4%
- 그 외 이익 불이익, 개별법 규정, 의사결정 및 내부검토, 경영상 비밀 등의 사유 분포
정보공개 다수 처리 부서 현황 (20개 부서)
상위 10개 부서 청구량(1,314건)이 총 청구량 52%
연번 | 처리과 (상위부서) |
청구현황 | 실공개건 (D) |
공개율 (C/D) |
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청구건(A) | 기타취하등(B) | 공개건(C) (A-B) |
||||
1 | 환경과 | 206 | 20 | 186 | 186 | 100% |
2 | 보건위생과 | 193 | 9 | 184 | 184 | 100% |
3 | 청소행정과 | 180 | 52 | 128 | 125 | 98% |
4 | 주거정비과 | 143 | 23 | 120 | 105 | 88% |
5 | 건축과 | 132 | 40 | 92 | 86 | 94% |
6 | 행정지원과 | 121 | 27 | 94 | 92 | 98% |
7 | 디지털정보과 | 100 | 72 | 28 | 16 | 57% |
8 | 건강증진과 | 88 | 6 | 82 | 81 | 99% |
9 | 지역경제과 | 80 | 22 | 58 | 54 | 93% |
10 | 문화체육과 | 71 | 16 | 55 | 51 | 93% |
11 | 의약과 | 69 | 12 | 57 | 56 | 98% |
12 | 건설관리과 | 64 | 7 | 57 | 56 | 98% |
13 | 공원녹지과 | 64 | 27 | 37 | 36 | 97% |
14 | 주차관리과 | 54 | 15 | 39 | 36 | 92% |
15 | 어르신·장애인과 | 43 | 6 | 37 | 37 | 100% |
16 | 교통행정과 | 41 | 9 | 32 | 28 | 88% |
17 | 자치행정과 | 40 | 11 | 29 | 29 | 100% |
18 | 주택과 | 39 | 6 | 33 | 33 | 100% |
19 | 기획예산과 | 38 | 6 | 32 | 32 | 100% |
20 | 재무과 | 34 | 13 | 21 | 19 | 91% |
향후 계획
- 사전정보공표 대상 모니터링 지속 실시
- 고수요 정보에 대한 사전정보공표 목록 업데이트 추진:연중